슈퍼 히어로 영화에 캐스팅된 배우들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전 세계 ‘롤모델’이 되곤 합니다. 때문에 배우들은 행동에 있어 지켜져야 할 것들이 많죠. 디즈니 월드의 직원만큼 엄격 하진 않지만, 실제 디즈니-마블 배우들은 회사 차원에서 따라야할 까다로운 규칙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톰 홀랜드, 엘리자베스 올슨, 뉴욕 택시 운전사 단역 배우 등 누구나 상관없이 일관되게 적용되죠. 실제 디즈니에서 일하는 배우들은 다음 14가지 규칙들을 꼭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14. 비경쟁 조항

레슬링이나 다른 스포츠를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이 규칙을 확실히 이해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마블 vs DC’의 불화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WWE와 예전 WCW를 보면 그 중요함을 알 수 있죠. 마블과 DC, 이 두 만화책은 예전부터 누가 진짜 히어로물의 진수인지 자리를 두고 싸워왔습니다. 리드 터커(Reed Tucker)의 책 ‘슬러그 페스트(Slug Fest)’를 보면 그 불화의 역사를 찾아볼 수 있죠. 제임스 브롤린(James Brolin)이 어떻게 타노스(Thanos)와 케이블(Cable)을 모두 연기할 수 있었을까요? 이는 두 캐릭터 모두 마블의 캐릭터이기 때문입니다.



13. 재촬영

하나의 영화를 완성하기 위해선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각종 효과를 주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컴퓨터로 오랜 시간 작업에 들어가야 하죠. 배우들은 같은 장면을 여러 앵글에서 촬영해야 합니다. 감독과 편집자는 촬영한 많은 씬들을 편집해 하나의 최종본을 만들어 내죠. 그렇게 편집 작업을 하다 보면, 빠진 장면이 보이기 마련이고 아예 다른 샷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배우들은 그에 대비해 항상 재촬영에 임해야 하죠. 그러다 보면 아주 가끔 난처한 상황에 처해지기도 합니다. 영화 ‘토르(Thor : The Dark World)’에서 부족한 씬을 촬영하기 위해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Long Walk to Freedom)’에서 ‘넬슨 만델라’ 역을 연기하고 있던 이드리스 엘바(Idor Elba)를 다시 불러야만 하기도 했으니까요.



12. 언론 투어

영화 촬영이 끝나면 배우들은 전 세계 레드카펫으로 향하곤 합니다. 모든 스타들은 계약상 프레스 투어에 참여해야 하지만, 어벤져스 배우들은 그보다 한 수 위죠. 이들은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행복해 보이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해야 합니다. 사실 이는 꽤 힘든 과정이 될 수밖에 없죠. 




11. 장난감

거대 액션 키즈 영화에 몇 십년간 주인공으로 연기했다면, 아마 온갖 상품에 배우의 얼굴이 찍혀 있을 것입니다. 시리얼 박스부터 과자 포장, 음료수 캔 등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죠. 장난감이나 비디오 게임 캐릭터, 각종 기념품, 심지어 아동복에도 얼굴이 새겨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진만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복잡한 촬영이 추가되기도 하죠.



10. 다이어트와 운동

실제 슈퍼 히어로처럼 보이기 위해 배우들에게 식단조절과 운동은 필수입니다. 멋있어 보이는 것과 별개로 배우들은 수퍼 히어로처럼 보이기 위해 하루에도 몇 시간씩 헬스장에서 몸을 만들기도 하죠. 삶은 닭고기와 말린 귀리로 식단을 해결하면서 말입니다. 여자 배우라고 예외는 없습니다. 스칼렛 요한슨이나 조 샐다나는 슬림한 전투복을 입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죠. 크리스 에반스, 크리스 헴스워스, 크리스 프랫도 큰 몸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힘써야 하고요. 이에 대한 크리스 프랫의 유명 일화가 있습니다. 그는 ‘파크 앤 레크리에이션(Parks and Recreation)’이라는 미드에서 앤디 역을 맡아 배불뚝이 모습을 연기했는데요. 하지만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러시(Guardians of Galaxy)’에서는 너구리와 함께 우주를 여행하는 근육질의 스타로드 역할로 돌아오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9. 프랜차이즈 계약

스포츠팀과 같은 프랜차이즈를 만들고 싶다면, 팀에는 주요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마블의 경우엔 ‘주요 스타’가 필요하겠죠. 많은 팬들은 이미 어떤 배우가 어떤 영화에 출연하는지 모두 알고 있습니다. 마블과 계약할 때는 적어도 3~4개의 영화를 찍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죠. 때때로 카메오로 출연할 각오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8. 대중의 이미지

70년 가까이 대중 문화의 한 부분이 되어온 수퍼 히어로 배우들은 사람들의 롤 모델로 손꼽히곤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우스운 영화에 불과하겠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자신의 어린시절 전부가 담겨있기도 하죠. 어린 아이들은 영웅들을 가리키며 ‘나도 언젠가 저 사람처럼 될 거야’라고 말하곤 합니다. 단순히 돈이 다가 아니라는 이야기죠.



7. 정해진 임금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처음 시작되었을 당시, 디즈니는 영화 스튜디오를 소유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2008년 패러마운트픽쳐사(Paramount Pictures)가 ‘아이언맨(Iron Man)’을 내놓고, 유니버셜(Universal)이 ‘인크레더블 헐크(Incredible Hulk)’를 내놓았을 때 이들의 야망은 시작됐죠. MCU는 당시 굉장히 심플한 철학을 가지고 있었지만, 배우들에게는 모두가 부러워할 만한 임금을 제공했습니다. 결국 그때 배우들은 지금 할리우드에서 엄청난 부자들이 되었죠. 요즘은 많은 배우들이 마블 영화에 출연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당시 ‘아이언맨’에 출연했던 에드워드 노튼(Edward Norton)과 ‘헐크’에 출연했던 테란스 하워드(Terrance Howard)를 보면 꼭 알아 둬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그들은 많은 출연료를 요구했다가 마블에서 해고되고 말았습니다.



6. 액션은 스턴트맨에게

톰 크루즈 같은 몇몇 배우들은 영화를 만드는 동안 자신이 모든 액션 연기를 소화하려 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악당들을 물리치기 위해 과격한 액션 씬이 추가되곤 하죠. 이런 연기를 위해 스턴트 배우가 따로 존재하기도 하고요. 디즈니는 당연히 배우들의 안전을 책임져야 합니다. 또 사고가 발생했을 때 배우들의 보험료가 얼마나 오르게 되는지 잘 알고 있죠. 때문에 전문적으로 교육된 스턴트 배우들을 고용하곤 합니다.



5. 비밀 유지

우리는 좋아하는 수퍼 히어로 영화가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립니다. 열성 팬들은 30초 티저만으로 온갖 영화 내용을 예측하기도 하죠. 때문에 마블은 영화가 상영되기 전까지 철저하게 비밀을 지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종종 신이 난 배우들이 지인들에게 영화 제작 과정을 누설하기도 하죠. 3 편의 ‘스파이더맨’에 출연했던 톰 홀랜드(Tom Holland)의 경우 이미 그중 두 편의 출연 사실이 미리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4. 훈련

배우들에게 위험한 액션 연기는 금지되어 있지만, 몇몇 배우들은 자신이 ‘진정한’ 배우가 되고 싶어 합니다. 스칼렛 요한슨의 경우 ‘블랙 위도우’(Black Widow)가 악당들을 물리치는 장면을 실감나게 연기하고 싶어했죠. 세바스챤 스탠 또한 ‘캡틴 아메리카’를 위해 슬림한 몸매에서 벌크업 해야 했습니다. 많은 배우들은 카네기 홀에서 연습하고 또 연습했습니다. 싸우는 법을 배워야 클로즈업, 와이드 샷 등의 온갖 장면에서 어색해 보이지 않을 테니까요.

 


3. 외모 유지

한 번 역할을 갖게 되면 어벤져스 배우들은 그 역할을 지키기 위해 매일 훈련하며 외모를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크리스 헴스워스(Chris Hemsworth)는 많은 여성들의 이상형으로 손꼽히지만, 이는 하루 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죠. 천둥의 신처럼 보이기 위해 그는 ‘토르’ 촬영 전 미 해군 특수부대 출신인 할리우드 코치와 함께 매일 운동했다고 합니다. 헐크를 쓰러뜨릴 수 있는 있는 ‘신’처럼 보이기 위해 온갖 운동을 섭렵했다고 하죠.


2. 역할을 떠나 보내는 것

마블이 4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영웅들의 계약이 만료되고, 배우와 캐릭터의 철저한 개편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MCU는 이전에도 테렌스 하워드나 에드워드 노튼 같이 배우가 교체되는 상황을 겪기도 했죠. 최근에는 앤드류 가필드가 그의 스파이더맨 옷을 톰 홀랜드에게 넘겨주기도 했습니다. 



1. 분장

캐릭터들 중 일부는 그저 운동하고 트레이닝하는 것만으로 주인공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정말 그 역할처럼 보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죠. 폴 베타니(비전 역), 조 살다나(가모라 역), 데이브 바우티스타(드랙스 역) 같은 배우들은 남들 보다 더 일찍 일어나 헤어, 메이크업, 몸까지 분장을 끝마쳐야 합니다. 분장을 지우는 과정에도 많은 사람들이 달라 붙어 오랜 시간을 소요해야 하죠.


+ Recent posts